수학공예란?
수학과 예술을 융합한 창의적 수학공예 활동을 통하여 수학이 활용되는 광범위한 산업분야와 직업군에 대하여 스스로 경험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수학의 가치를 인식하고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하여 능동적인 계획을 세워볼 수 있는 프로그램
교육목표 및 기대효과
 |
예술의 미적인 요소와 수학의 원리를 융합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 인재 양성 프로그램 |
새롭고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산출하는 STEAM형 수학 탐구 프로그램 |
수학적 원리를 스스로 구성하는 과정에서 수학의 가치를 발견하고 예술의 아름다움을 탐구 |
수학이 활용되는 다양한 분야와 신직업에 대하여 알아가는 과정에서 적극적인 미래 설계 |
교육대상 및 운영방법
- 생각배움 교육대상 중 중학교 1학년 대상 정규 교육과정으로 운영
- 교육기본모듈 : 8주x2시간(90분)=16차시 (중학교 1학년 2학기 운영
운영현황(2017년)
- 서울 소재 15개 중학교 29개학급에 교육 운영
- 구로중, 구룡중, 구의중, 동북중, 문성중, 배재중, 봉화중, 성일중, 숭인중, 양서중, 염경중, 영란여자중, 영원중, 오산중, 온곡중
수학공예 커리큘럼
주차 |
차시 |
학습제목(주제) |
학습내용 |
1 |
1 |
수학으로 여는 미래 |
수학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과 수학에 관련된 직업 탐구하기 |
2 |
정다면체와 쌍대다면체 |
정다면체를 이해하고 쌍대다면체 만들기를 통한 입체 탐구하기 |
2 |
3 |
테셀레이션 |
에셔 작품 감상하고 생활 주변에서 테셀레이션 찾기 |
4 |
도형 변형하여 테셀레이션 작품 만들기 |
3 |
5 |
스트링 아트 |
도면에 직선으로 만드는 곡선 그리기 |
6 |
실을 이용한 스트링 아트 작품 만들기 |
4 |
7 |
현대 문명 속 프랙탈 |
자연, 산업, 예술에서 발견할 수 있는 프랙탈 탐구하기 |
8 |
맹거 스펀지와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|
맹거 스펀지와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작품 만들기 |
5 |
9 |
수학환경 설계하기 |
수학환경 전시 기획 설계하기 |
10 |
별다면체 |
오목다면체 별팔면체 만들기 |
6 |
11 |
STEAM |
조지 하트의 STEAM 작품 만들고 수학적 구조 탐구하기 |
12 |
7 |
13 |
미래의 나 소개 |
수학으로 꿈꾸는 신직업 인터뷰 발표 및 미래의 나를 상상하여 소개하기 |
14 |
쌍곡포물면 |
생활 주변에서 쌍곡포물면이 쓰이는 예를 알아보고 작품 만들기 |
8 |
15 |
수학 환경 꾸미기 |
수학공예 작품 전시 및 큐레이팅 활동하기 |
16 |
- 수업을 통해 다양한 공예작품을 만들어 보고 매주 산출물 발표를 통해 사고력 및 표현력 증진
- 친구들과의 협동으로 창의적인 Math Craft 작품을 만들어 수학환경 꾸미기 : 교내 전시 및 발표회